인사말

Home  /  학회소개  /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한국유럽학회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2019년 한국유럽학회 회장을 맡은 경희대학교 평화복지대학원 교수 홍기준입니다. 사단법인 한국유럽학회는 1994년에 창립된 이래 오늘날까지 한국을 대표하는 유럽연구의 중추적 학회로 성장을 거듭해 왔습니다. 이것은 그동안 학회를 위해서헌신과 열정을 아끼지 않으신 수많은 회원님들의 노고가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그동안 한국유럽학회는 유럽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및 법/제도 분야를 아우르는 학제간 연구를 지향하여 왔습니다. 현재 한국유럽학회에는 개인 및 기관을 포함하여 약 700여명에 이르는 유럽문제 전문가가 회원으로서활동하며 각 분야에 걸친 연구성과를 교류하고 소통하고 있습니다. 2019 한국유럽학회는 보다 활발한 학술적 소통의 장을 마련하여 회원님들과 국가와 사회가 필요로 하는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2019년 세계정세는 그 어느 때 보다도 급격한 변화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자국 중심의 보호무역주의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유럽에서는 브렉시트와 관련된 진통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또한 한반도에는 미중 패권이 가속화 되는 상황에서 남북간 평화정착을 위한 노력이 계속될 것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의 전개는 ‘유럽의 교훈’을 절실히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지역통합을 통하여 평화를 유지해 왔던 유럽의 사례는 한반도와 동북아지역에 많은 시사점을 제시해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2019 한국유럽학회는 보다 활발한 학술적 교류를 통하여 한반도와 동북아지역이 지향하는 평화정착과 지역협력에 조금이나마 기여하고자 합니다.
 

우리 학회가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회원님들의 활발한 연구 및 참여가 요구됩니다. 2019 한국유럽학회는 회원님들의 값진 연구성과들이 학회를 통해 확산되어 학문 발전 및 국가/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입니다. 2019 기해년 한 해에도 회원님들의 학문적 발전과 건승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9년 사단법인 한국유럽학회 회장
홍 기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