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Home  /  학회소개  /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한국유럽학회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2021년 한국유럽학회 회장을 맡은 명지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이무성입니다. 사단법인 한국유럽학회는 1994년 창립된 이래 오늘날까지 한국을 대표하는 유럽연구의 중추적 역할을 한 학회로 성장을 거듭해 왔습니다. 이는 그동안 학회를 위해 헌신과 열정을 아끼지 않은 수많은 회원님들의 노고가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그 동안 한국유럽학회는 유럽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및 법/제도 등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학제 간 연구를 지향해 왔습니다.
 

2021년은 지난해와 같이 코로나 사태로 어려운 한 해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희 학회는 유럽학 연구를 증진시키기 위한 모든 노력에 혼신의 힘을 기울이겠습니다. 이를 위해 국내적으로는 어떻게 하면 유럽의 교훈을 바탕으로 한반도 평화진작에 필요한 실질적 제언을 할 수 있을지를 고민하겠습니다. 또한 유럽통합 자체에서 목도 된 다양한 이슈들에 대해 전문가적 신격을 갖고 나름의 혜안을 제시하겠습니다.
 

특히 올해부터 저희 학회는 유럽연합 장모네 프로그램인 Jean Monnet Support to Associations 기금을 향후 3년간 수행하여 학회 운영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저희 학회가 유럽학 연구를 국내 수준을 넘어 전 세계 유수학자들 및 기관들과 협업하고 발전하는 한 해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저희 학회가 오늘날의 시대가 요구하는 새로운 지식 공동체로 나아가는 원년의 한 해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21년 올 한해에도 한국유럽학회의 회원님들의 값진 연구와 가르침이 학회를 통해 확산되고, 그리고 이를 토대로 유럽학 학문 연구와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12년 신축 년 한 해도 회원님들의 학문적 발전과 건승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사단법인 한국유럽학회 회장
이무성 배상